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7권 제5호 (통권9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421 - 439 (19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조사 2차년도 데이터 2014년 자료를 사용하여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정신건강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론적 모델은 Lazarus와 Folkman(1984 a)의 스트레스 대처모델(Stress coping model)이다. 분석결과, 첫째, 학교폭력 피해경험은 정신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정신건강사이에서 사회적 지지는 부분매개를 하지만 학교폭력 위험성에 대한 인지적 평가는 부분매개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폭력 피해경험은 학교폭력 위험성에 대한 인지적 평가에 영향을 미치고, 학교폭력 위험성에 대한 인지적 평가는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쳐 정신건강에 이중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연구는 학교폭력 피해경험을 스트레스원으로 지각하여 스트레스 대처모델에 근거하여 영향력을 파악하고, 학교폭력과 정신건강과의 인과관계가 분명하지 않다는 연구에 대한 검증을 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5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