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원식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장에 갓 진입한 인터넷전문은행이 오프라인은행과 예대금리로 경쟁할 때 경쟁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두 은행이 자사를 각각 선호하는 두 그룹의 소비자군을 대상으로 예대마진 경쟁을 하는 간단한 복점모형을 수립하였다. 예대금리의 가격할인방지균형을 도출하고 두 은행의 전략과 소비자 선호변화가 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정태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오프라인은행의 물리적 네트워크 감축은 은행 간 예대마진의 차이를 줄이고 소비자잉여 및 사회후생을 증가시킨다. 특히, 인터넷전문은행의 이윤을 낮추는 압박 수단으로도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둘째, 오프라인은행의 모바일뱅킹 및 콜센터 확대는 오프라인은행 선호 소비자의 전환비용 및 물리적 네트워크 의존도를 낮추어 예대마진의 차이는 줄고 소비자잉여는 증가하지만 은행이윤의 하락 폭이 더 크기 때문에 사회후생은 감소하게 된다. 셋째, 인터넷전문은행의 보안 강화는 소비자잉여를 증진할 가능성이 높지만 은행의 이윤 감소가 동반되기 때문에 인터넷전문은행이 선택하는 보안 수준은 사회적 과소 상태에 머물게 된다. 넷째, 지배적지위의 오프라인은행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줄어들면 두 은행 간 가격할인방지균형의 예대마진 차이는 상승하게 된다. 자신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감소함에 따라 오프라인은행의 가격할인(예대마진 우대) 유인은 강화되고 반면 인터넷전문은행의 가격할인 유인은 약화되기 때문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