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규 (신라대학교) 주영효 (동국대학교) 엄준용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63 - 18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학교 교사의 생애단계별 직무역량 실태 분석을 통해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사 생애단계별 직무역량 관련 선행연구 고찰과 전문가와의 협의를 통해 교사 생애단계를 적응단계, 성장단계, 발전단계, 숙련단계 등으로 구분하고, 직무역량은 교수 역량, 학생 상담 역량, 교직 실무 역량, 교육공동체 형성 역량 등 네 개 직무역량 영역 및 11개의 하위 역량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조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설문은 전국 17개 시ㆍ도 교원(교사, 수석교사, 교감 및 교장)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응답 교원은 최종 2,109명으로 집계되었다. 수집된 응답 자료는 PASW 18.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두 단계로 나누어 분석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조사 문항별 중요도와 수행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두 번째 단계에서는 생애단계별 중요도-수행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① 전 생애에 걸쳐 중등학교 교사가 갖추어야 할 네 가지 직무역량의 수행도 평균은 중요도 평균에 비하여 낮았고, ② 생애단계별로 학생 상담 역량, 교수 역량의 우선순위가 높고, 상대적으로 교직 실무 역량, 교육공동체 형성 역량의 우선순위는 낮으며, ③ 생애단계별 직무 하위 역량의 전반적 우선순위는 차이는 크지 않았지만, 수행도에 있어서는 적응단계 교사가 다른 교사 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상술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원 연수 개선 및 교원 양성 정책 개선 등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