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영 (숭실대학교) 전주성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47 - 26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수석교사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문헌분석, 행동사건인터뷰와 심층인터뷰를 통해서 직무역량모델 초안을 도출하고,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직무역량모델 잠정안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20명의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내용타당도 조사를 실시하여 직무역량 및 행동지표의 타당도가 검증된 최종 직무역량모델을 확정하였다. 초등학교 수석교사의 직무역량모델은 4개 직무영역(학교교육 지원, 학생교육 활동, 교사전문성 계발 지원, 연구개발 활동), 9개 직무역량(학교 교육목표 달성지원, 교육환경 변화 대응, 교육과정 문해력, 학습자 지향성, 수업 전문성, 수업 컨설팅, 교사 전문성 코칭, 학습조직화, 수석교사 전문성 계발), 33개의 행동지표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초등학교 수석교사의 직무역량모델은 초등학교 수석교사의 직무역량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