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미 (숭실대학교) 전주성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89 - 11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Spencer와 Spencer(1993), Lucia와 Lepsinger(1999)가 제시한 역량모델링 방법을 절충하여 이용하였다. 고성과자 교감 7명을 대상으로 한 행동사건인터뷰와 교감의 업무수행을 가까운 거리에서 관찰할 수 있는 직무관련인 6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인터뷰를 통해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역량모델 초안을 도출하였다. 이후 각 6명으로 구성된 두 팀의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직무역량모델 잠정안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전문가 패널 30명을 대상으로 한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초등학교 교감의 최종 직무역량모델을 확정하였다. 이는 초등학교 교감의 7개 직무영역, 그리고 이에 따른 21개 직무역량과 91개의 행동지표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역량모델은 중간관리자로서 교감이 갖추어야 하는 직무역량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