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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윤 (경희대학교) 장영철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피터드러커 소사이어티 창조와 혁신 창조와 혁신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40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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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성공 또는 실패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 과거의 리더십 연구는 리더에게만 초점을 맞추었으며 팔로워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게 여겨왔다. 그러나 리더십은 리더와 팔로워가 함께 만드는 관계라는 인식이 점점 확산되고 있으며, 이것을 적절히 이해하기 위해서 리더가 이끄는 집단을 구성하는 팔로워들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임파워먼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팔로워십 역량이 팔로워십 특성과 LMX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서울 및 경기 지역에 위치한 100인 이상의 기업 8곳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경영자를 제외한 사원부터 부장급 이상 직위의 인사·총무 및 영업부서 근무자를 대상으로 수집된 설문지 총 169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팔로워십 역량의 업무능력, 업무태도 요인 모두 적극적/능동적 참여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팔로워십 역량의 업무능력 요인은 독립적/비판적 사고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업무태도 요인은 독립적/비판적 사고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팔로워십 특성의 적극적/능동적 참여 요인은 LMX의 질에 정(+)의 영향을 주며, 독립적/비판적 사고 요인은 LMX의 질에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임파워먼트는 적극적/능동적 참여와 LMX의 질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보인 반면, 독립적/비판적 사고와 LMX의 질의 관계에서는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시사점 및 한계점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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