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경 (이화어린이연구원) 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3 - 9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지리교과교육학지식과 지리 교수효능감의 전반적인 경향과 교사의 개인적 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지리교과교육학지식과 지리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김나연(2016)과 조형숙(1997)의 연구에서 번안하여 사용한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 211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지리교과교육학지식은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으며 교사마다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고, 지리 영역과 사례의 내용에 따라 지리교과교육학지식을 적용하고 활용하는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교육정도, 소지한 자격증, 지리 과목 수강 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지리 교수효능감은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나지 않았고 변인별 차이에서 교육정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지리교과교육학지식과 지리 교수효능감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지리 교수효능감의 하위유형 중 교수능력에 대한 신념과 전반적인 지리 교수효능감에서 정적 상관이 있었고 하위요인 중 결과에 대한 기대와 지리교과교육학지식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교육 전반에 지리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재고할 수 있는 교사교육과 더불어 질 높은 지리교육을 위한 다각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