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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도명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보건협회 대한보건연구 대한보건연구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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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학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건강위험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학문체계로서, 작게는 세포수준의 독성으로부터 크게는 국가나 지구생태 수준의 지속가능성에 이르기까지의 건강문제를 하나의 체계로 다루는 학문이다. 이러한 보건학을 교육시키는데 있어, 가르쳐야 할 핵심역량은 보건학에서 다루어야 하는 문제들의 성격에 비추어 그 해결 능력의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그 동안 보건학에서 요구되는 문제의 해결능력은 문제에 대한 기술적 해결이나 제도적 개선을 넘어서 행동과 가치의 변화를 도모하는 문화적 접근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어 왔으며, 이는 결국 각 시대가 담당한 문제의 성격과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축되어 온 사회적 기반의 발전정도에 따라 변모되어 왔다고 할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서구 영미권 국가들의 보건전문가 핵심역량에 어떠한 내용들이 포함되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각 나라들마다 주로 현재 작동하고 있는 보건체계의 구축방식과 또한 각 국가별 보건분야에서 주목하고 있는 현안들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에서 맞닥뜨리고 있는 보건문제들과 그와 관련된 사회적 기반에 비추어 한국 보건전문가에게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건강위험의 관리에 필요한 자료 측정, 정보 평가, 지식 검증, 그리고 지혜 구현이라는 4 분야에 걸쳐 정리하도록 하였으며, 그에 따라 한국 보건학 석사들에게 기대되는 역할과 그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또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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