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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영 (산둥교통대학교)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 - 5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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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후 소비자들이 기업에 대한 소비자이고, 잠재 소비자이며, 많은 기업들의 중요한 목적 고객 집단이다. 매슬로 욕구이론의 생리, 안전, 소속, 존중, 자아 실현 등 5 단계 욕구와 문화, 홍보, 가족 및 준거집단 등 외부요인이 90후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따라서 이론 모형을 만들고 설문조사를 통해 결론을 다음과 같이 내린다. 첫째 90후 소비집단이 개인 생리욕구의 만족과 실무형 소비행동을 위주한다. 둘째, 개인 욕구 중 생리욕구는 이질형 소비행동과 대중형 소비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안전욕구는 비교형 소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소속욕구는 맛보형 소비행동과 이질형 소비행동 및 비교형 소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존중욕구는 이질형 소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실무형 소비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아 실현욕구는 대중형 소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외부요소 중 홍보요인은 대중형 소비행동과 실무형 소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족요인은 이질형 소비행동과 비교형 소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준거집단요인은 실무형 소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기업으로서는 90후 소비 집단에 대해 인터넷을 통해 제품 정보를 명확히 공개하고 기업 광고과 구전마케팅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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