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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윤성 (한밭대학교) 박재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7 - 7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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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중국, 일본의 친환경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가치-신념-규범 이론을 활용하여 각 국가별 소비자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이타적 가치는 신생태계 패러다임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며, 이기적 가치는 중국에서만, 생태적 가치는 한중일 모두 신 생태 패러다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신념(신 생태계 패러다임, 결과지각, 책임귀속)이 개인규범에 미치는 영향, 개인규범이 친환경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한중일 모두 선행변수가 후행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에 대한 국가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대체적으로 한국과 일본은 동일 집단으로 분류되고 중국과 분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첫째, 소비자의 환경에 대한 가치관의 관점이 생태계 전체를 보는 관점으로 넓어질수록 환경에 대한 가치관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 하였으며, 둘째, 신념이 규범에 미치는 영향은 한중일 모두 동일하였다. 마지막으로 친환경에 대한 규범의 형성은 사회적인 규범을 활용하는 것보다 개인 규범을 형성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친환경 소비자를 대상으로 친환경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국가별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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