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희 (부경대학교) 황희숙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5 - 5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교육에 대한 인식을 메타포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 192명을 대상으로 이들이 가지는 창의성교육에 대한 인식을 메타포 로 표현 하는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체계적 메타포 분석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메타포 표현을 범주화 한 후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들의 창의성교육에 대한 인식을 메타포 분석을 통해 알아본 결과, 교육필요성, 교육목표,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의 4개의 대분류와 자아실현을 위한 교육, 미래사회를 위해 필요한 교육, 독창성을 기르는 교육, 개방적인 교육, 호기심을 자극하고 흥미를 유발하는 교육, 개인의 발달적· 심리적 특성에 적합한 교육, 지속성 있는 교육, 실천하기 어려운 교육, 창의적인 교사의 자질이 요구되는 교육의 9개 내용유형이 도출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결과는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양성과정에서의 창의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및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