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지 (울산대학교) 박혜원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인지 중재 프로그램(FIE-Basic 프로그램)이 유아의 또래 갈등 해결전략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W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 35명으로 이 중 17명은 실험집단, 18명은 통제집단으로 무선배정 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 FIE-Basic 프로그램의 정서인식(EM)과 공격성 예방을 위한 사고학습(TLPV) 도구를 적용하였다. 30회기의 실험 처치 후 집단 간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의 변화량을 비교한 결과, 인지중재 프로그램은 실험집단 유아의 또래 갈등 해결전략(친사회적 전략, 적대적 전략, 수동적 전략)과 사회적 기술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다. 본 연구는 일반 유아를 대상으로 인지 중재 프로그램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입증하여 유아교육현장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