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선 (이화여자대학교) 엄정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3집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3 - 84 (32page)
DOI
10.15854/jes.2022.03.53.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의 실외놀이에서 발생하는 또래갈등 원인과 또래갈등 해결전략, 이후의 놀이변화 탐색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자료는 강원도에 위치한 다은유치원 만 5세 정운반의 유아 18명(남아 7명, 여아 11명)과 교사 1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총 21회의 참여관찰 및 면담을 통해 수집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실외놀이에서 유아들의 또래갈등 원인은 물리적 원인과 관계적 원인으로 양분되었다. 물리적 원인은 고정놀이기구 선점권과 한정된 놀잇감 소유권, 놀이구성물 훼손으로 나타났으며 관계적 원인은 지식과 경험에 대한 의견충돌, 상대가 원하지 않는 장난, 신체적 접촉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들이 실외놀이에서 발생한 또래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 갈등해결전략은 일방향적인 해결전략, 상호적인 해결전략, 제3자 개입전략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갈등해결전략 사용 후 유아들의 놀이변화는 놀이확장, 놀이틀로 복귀, 놀이소멸로 나타났다. 놀이틀로 복귀는 완전한 갈등해결을 통한 놀이복귀와 불완전한 갈등해결을 통한 감정 표출하기의 하위범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는 ‘실외놀이’라는 공간에서 발생한 또래갈등의 전 과정을 총체적으로 분석하여 또래갈등 연구에 대한 스펙트럼을 넓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또래갈등의 시작과 전개, 종결과 이후 상황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교사의 개입과 역할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