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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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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심경보 (동부산대학교) 김인형 (신라대학교) 김지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8 - 113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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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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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 이 연구는 스쿠버 잠수 전문점 운영자들의 직업 정체성과 형성 과정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자‘스쿠버 잠수 산업 종사자의 직업 정체성 형성 과정은 어떠한가?’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했다. 연구방법 : 문화기술지를 연구 방법으로 선택하고, 종사 경력이 충분하고 현역에서 전문점을 운영하며 활동 중인 참여자를 중심으로 8명을 선정하고 비구조화된 면담, 반구조화된 면담을 혼용한 심층면담 했다. Phillips와Hayes(2006)의 ‘직업적 역할 정체성 형성과정 모델’을 적용해, 수집된 자료로 연구참여자들의 직업 정체성형성 과정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결과 : 참여자들은 우연히 스쿠버 잠수를 접하고, 몰입하면서 각기다른 교육 단체를 통해 교육자 인증증을 취득하고 이를 직업화했다. 입직 초기 포지셔닝은 비록 참여자들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스포츠사회화 주관자’를 지향했다. 교육자로서의 사명을 인식하고, 그 실천을 위해실천 현장에서 자신들의 정체성에 맞는 보다 ‘차별화된’, 전문적 실천을 보여줘야 한다는 의식을 드러냈다. 이들이 스쿠버 잠수 산업에 들어갈 때는 막연한 정보만 가졌을 뿐이어서, 취미로 즐길 때나 타 전문점에소속되었을 때와는 달리, 전문점 운영자 및 교육자 두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난관에 봉착하고 당황하게된다. 다음은 공적 행동을 따라하는 변화로써, 스쿠버 잠수 업계에서 공적으로 일어나는 일들에 적응하게된다. 첫째, 장비 수입상의 공급가 차별, 둘째, 어민들이 가진 선입견, 셋째, 프리랜서 강사들과의 갈등이다. 이들로 인한 교육생들과의 갈등은 규약된 포지셔닝의 스토리라인이 된다. 참여자들은 교육생들이 타 교육자나 교육 단체로 이동한 경험을 가지며, 교육자와 전문점 운영자 간 역할 충돌을 경험했다. 이에 따라 참여자들은 ‘효율적 일처리를 하는 사람’이라는 포지션을 취하며 ‘교육생과 거리두기’, ‘보수 교육과 매뉴얼에 의한안전 중심 교육’에 주력한다. 이어서 실천현장의 문화요소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겪는다. 첫째, 공급의 과포화상태에 이른 스쿠버 잠수 산업 문화는 경쟁주의를 낳았다. 둘째, 참여자들은 수많은 인증증이 무분별하게발급되는 사실을 알지만, ‘많을수록 자연스럽게 경쟁하면서 공존할 수 있을 것’이며, 다만 능력이 부족한강사들이 무분별하게 활동하는 현상을 우려한다. 이에 따라 ‘교육생이 원하는’ 좋은 교육자가 되기 위해, ‘나만의 교육 노하우’를 갖는 프로페셔널리즘 문화가 형성됐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스쿠버 잠수 산업 종사자개인의 핵심적 도식이 형성된다. 문화 전유의 과정에서 변형이 일어나 내면화된 도식은 비공식적 상황에서도 지속적 성격을 가지는데, 첫째, 스쿠버 잠수 산업 종사자의 기본 의무는 ‘안전하고 성실한 교육’이라는인식이다. 이를 통해 형성된 ‘교육생과의 유대감’은 직업을 지속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둘째, 장비 판매와 부업은 생계유지를 위해 필요한 조치로 이해된다. 때문에 첫 번째와 두 번째 정체성이 충돌하여 역할갈등을 겪기도 한다. 이 신념들은 종합하여 ‘혼성된 역할 정체성’으로 정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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