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보준 (한국국제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45 - 1,15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지각한 부부갈등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교생활적응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D, K 지역에 소재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2016년 5월 20일부터 7월 6일까지 400명을 설문조사하였다. 이중 불성실한 응답이 많거나 무응답 등의 부적합한 24명의 자료를 제외한 최종 376명의 질문지를 바탕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지각한 부부갈등의 하위요인인 부부갈등 빈도, 강도는 사회적 지지와 학교생활적응에 유의미한 부(-)의 상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갈등 해결은 사회적 지지와 학교생활적응에 정(+)의 상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지각한 부부갈등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부부갈등의 하위요인인 갈등 빈도, 갈등 해결은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가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사회적 지지가 중요한 변수임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