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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고은 (인제대학교) 김명찬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1 - 12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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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서적 학대의 회복과정을 수용 받지 못한 경험이 자동화되어 자신을 억압시키며 성장할 수밖에 없었던 자녀가 자신의 욕구를 자각하고 표현하면서 구조화되었던 자기표상을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현상을 사회적 맥락으로 바라보고 해석하는 자문화기술지의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Steele의 정서적 학대 개념을 대상관계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였고 자동반사적인 패턴을 신경과학의 이론으로 보충하여 과학적으로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보충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비수용적 환경의 정서적 학대 경험은자신을 억압하고 수용 받지 못하는 환경 속에서 방황하는 삶을 살아간다. 삶에 대한 기대 없이방황하던 끝에 슬픈 자신이 인지되고 변화에 대한 욕구를 가지게 된다. 둘째, 자신이 가진 감정과 욕구를 가족에게 서툰 방식으로 표현하게 되고 그것을 수용해주는 가족들에게 낯설고 어색함을 느껴 혼란스러워하는 모습을 표현하였다. 셋째, 부모님을 이해하면서 자동적으로 반응했던 상황 속에서 자신의 삶에 대한 희망을 가지는 삶을 표현하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정서적학대 경험의 이해를 돕고 회복되는 것에 있어 효과적인 치료적 개입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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