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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허경옥 (성신여자대학교) 이신애 (성신여자대학교) 이재학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한승수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표준인증안전학회 표준인증안전학회지 표준인증안전학회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 - 3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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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전기차 보급현황 및 관련 정책, 전기차 이용 소비자의 불만 및 소비자문제, 국내 전기차 관련 표준현황, 향후 전기차 관련 표준화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정리․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도의 전기차 보급은 해외 주요 국가에 비해 매우 저조한 수준으로 향후 전기자동차 관련 정책의 변화가 시급하다. 둘째, 전기차 관련 주요 소비자불만은 전기차 구매 보조금 액수 및 보조금 지급 정책의 변화 관련 불만, 충전소 부족, 충전요금, 충전 서비스 관련 불만, 전기차 고장시 AS서비스 부제 문제, 베터리 및 전기차 품질 관련 문제 등이다. 셋째, 전기차 표준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 관점의 표준, 즉 전기차 서비스 표준의 소비자지향성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복잡한 충전요금, 수시로 변화하며 일관성 없는 정부 여러 기관의 전기차 활성화 정책, 소비자불만을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 표준화, IT와 전기차 접목서비스, 전기렌터카 서비스, 충전소 및 충전서비스 분야의 표준화 작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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