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연수진 (충북대학교) 벨리고사 빅토리아 (충북대학교) 송영욱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유통물류연구 유통물류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 - 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로 다른 소비자들은 다양한 구매의사결정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의 의사결정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기업이 목표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핵심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 조사가 많지 않은 러시아 현실을 물론이고 한국과의 어떠한 차이가 존재할 것인가에 대한 학술적인 필요성도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된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CSI을 바탕으로 각각 한국과 러시아의 3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양국가간에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검증한 실증연구이다. 요인분석 등을 이용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두 나라 대학생들의 소비방식이 차이를 나타내는지 확인해 보았다. 비확률 표본추출 방식으로 한국과 러시아 두 나라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집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로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2010년 11월에 진행되었다. 분석방법으로는 요인분석, 빈도분석과 더불어 차이 존재여부는 T-Test를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비교분석 결과 양국가의 구매의사 결정스타일에는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브랜드, 진귀/패션, 레크레이션/쾌락, 충동, 혼돈, 가격의식 차원에서는 통계적인 차이가 존재함이 밝혀졌다. 그러나 그리고 습관적/브랜드 충성, 그리고 완벽주의/고품질 의식 차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이 논문은 한국 시장이나 러시아 시장에 진입하려는 마케터들에게 좋은 시사 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한국과 러시아의 대학생들만을 비교한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다양한 계층의 한국과 러시아의 소비자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