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영원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6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229 - 1,246 (18page)
DOI
10.17287/kmr.2017.46.5.12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에세이는 ‘한국형 소비자 의사결정 연구’의 가능성을 살펴보고 그 전제로서 소비자 의사결정에 대한 비교 문화적 연구가 한국형 소비자 의사결정 연구의 기반을 구축하는데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서술하였다. 저자는 우선 ‘한국형 소비자 의사결정 연구’의 의미와 그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우리 경영학계에서 필요한 한국형 소비자 의사결정 연구는 (1) 우리 기업과 사회가 당면한 소비자 관련 문제들을 풀어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 (2) 한국 소비자들 특유의 의사결정 행동을 과학적 원칙에 입각하여 학문적 엄밀성을 희생하지 않으면서 설명하고 예측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프로그램화된 연구, (3) 국내 학계뿐만 아니라 세계 학계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연구여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그러한 한국형 소비자 의사결정 연구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한국 소비자들 특유의 의사결정 행동이 어떤 것이며, 그 근저에 깔려있는 심리적 기제를 밝혀내기 위한 비교 문화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저자는 『경영학연구』와 Korea Business Review에 2011년에서 2017년 사이에 게재된 소비자 의사결정 관련 논문들 중에서 우리나라 소비자들과 외국의 소비자들을 직접 비교했거나, 향후 외국의 소비자들과 비교할 경우 흥미로운 차이점이 나타날 수 있는 논문들을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또한 저자는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특유한 의사결정 행동을 체계적으로 포착해 낼 수 있는 개념적 틀에 대해서도 검토하였다. 이상의 검토와 논의를 바탕으로 저자는 한국형 소비자 의사결정 연구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작업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형 소비자 의사결정 연구의 가능성
Ⅲ. 소비자 의사결정에 관한 국내 문헌 검토
Ⅳ. 비교 문화적 접근을 위한 개념적 틀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320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