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지 (제주 신광초등학교) 이남재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잔 랭어의 음악 미학의 핵심 개념인 ‘느낌’의 학문적 배경을 파헤쳐 그 의미를 상세하게 고찰함으로써, 느낌과 음악의 관계에 대한 랭어의 견해를 심도 있게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랭어는 다학문적 연구를 통해 자신의 ‘느낌’ 개념을 재구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인간 ‘느낌’의 역동적인 형태와 능동적인 사고로서의 역할을 설파(說破)하였다. 랭어 예술철학의 주춧돌인 이러한 ‘느낌’ 개념은 먼저 음악에 적용되었다. 상징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랭어는 음악이 “느낌의 형태”를 그 의미로 내포하고 있으며, 음악상징의 구성과 인식에 직관과 통찰이 중심적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음악이 단순한 감각적 자극에 머물지 않고, 직관과 통찰을 통한 정신적이고 사변적인 경험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