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14권 제36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 - 1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에서 자신의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웰빙(wellbeing)문화의 발전적 형태로 논의되고 있는 로하스(LOHAS)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으며 로하스소비자들의 출현과 증가로 새로운 친환경시장이 열리고 있다. 특히 수질오염의 주범인 친환경세탁세제의 시장공략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증가하고 있는 로하스소비자를 대상으로 친환경세탁세제 제품의 시장을 확대시키기 위하여 그들이 원하는 실질적인 가치와 고려 요소들을 3가지 측면으로 파악하고, 표현방법을 찾아 소비욕구를 충족시키는 패키지디자인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환경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기존의 패키지디자인은 축소화, 재활용, 재사용 측면은 잘 고려되어진 반면에 생분해성의 패키지 소재는 거의 없다. 생분해성 소재와 소재 단일화로 재자원화 및 폐기물 처리 시 드는 비용을 절약하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 또한 줄여야 한다. 둘째, 시각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제품 구매 후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만족도는 높지 않았다. 이것은 제품선택에 있어 감정보다는 개인의 가치와 의식이 있는 소비에 더 집중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흥미로운 시각대상으로 적극적인 표현을 개발하여 로하스소비자와의 심리적 거리를 단축해야한다. 셋째, 내용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제품을 구매한 후 만족도가 매우 낮게 나왔다. 로하스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내용적 표현요소에 맞추어 쉽고 간략하게 정보를 담아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친환경기업의 패키지디자인 전략을 세우는데 작은 기초가 되길 기대해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