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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16권 제4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 - 1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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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능프로그램은 단기적인 방송프로그램으로 보지 않고 장기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관점에서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로서의 예능프로그램이 원작의 부가가치를 다양한 방법으로 상품화하는 OSMU의 가능성 여부를 모색해 보는데 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국내 OSMU의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분석의 틀을 추출한 다음, 국내 예능프로그램의 OSMU 분석을 시도하여 가능성 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의 대상으로는 시청률 상위에 있는 5년 이상 장수한 예능프로그램 중 5편을 선정하였고 분석결과, 다음 3가지의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 번째 연구결과는 스토리나 캐릭터가 풍부한 예능프로그램일수록 OSMU가 가능하다는 제언이다. 두 번째 연구결과는 OSMU의 활용방안을 제시한 점이다. 프로그램의 스토리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출판, 공연, 게임 등으로 응용콘텐츠화 하거나 캐릭터, 액세서리 등으로 특허상품화 한다면 수익창출도 되고 오래 사랑받을 것으로 보았다. 세 번째 연구결과는 예능프로그램의 브랜드문화전략 제언이다. 스토리에 한국 고유의 문화를 담아 기획하면, 장수하는 제품브랜드처럼 시청자의 공감이 커지고 영향력도 오래갈 것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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