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원 김인성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451 - 46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종편의 등장으로 방송 콘텐츠는 양적 발전을 이루었으며 예능프로그램에서의 경쟁 또한 치열해졌다. 이러한 시점에서 예능프로그램도 다른 프로그램과 차별화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갖는 것이 필요해졌다. 프로그램만의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갖는 것은 브랜드화에 효율적으로 작용하며, 이는 보다 경제적인 마케팅 수단으로써 활용될 수 있다. 현대의 방송 자막은 노출 빈도수가 많아지고, 모양과 형식도 다양해져 확장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렇게 확장된 자막은 예능 프로그램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재료로써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예능 프로그램에서의 브랜드화가 효과적인 자막그래픽 전략을 통해 가능하다는 것을 프로그램별 분석을 통해 제시한다. 실제 프로그램별로 특정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컬러 등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으며, 그것이 시청자에게 어떠한 감성으로 전달되는지 분석한다. 서체와 그래픽 분석의 경우 각 개체별 분당 평균 빈도수 를 도출하여 구조적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집계된 평균값에 상응하는 면적만큼 서체와 그래픽 이미지를 재배열하여 SD(Semantic Differential)조사법을 활용한 감성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자막 그래픽으로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구축할 수 있으며 이것은 곧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좋은 커뮤니케이션재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15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