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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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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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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비평이론학회 비평과이론 비평과이론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5 - 6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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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표는 데리다의 정치 기계 작동 개선을 위한 정초를 개혁적으로 “다시 정립하기”와 아감벤의 정치 기계 작동을 중지시키기 위한 정초를 혁명적으로 ‘탈정립하기’로 요약될 수 있다. 생명정치에 비판적인 아감벤은 ‘모든 정치는 생명정치’라는 관점에서, 생명을 배제하면서 포함하는 정치의 기제에 의한 ‘정립된’ 폭력을 분쇄하려고 한다. 데리다는 「법의 힘: 권위의 신비한 토대 Force of Law: The “Mystical Foundation of Authority”」에서 벤야민의 「폭력의 비판을 위하여 Critique of Violence」에서 표출되는 벤야민의 ‘신적 폭력’과 나찌의 ‘최종 해결’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능한 공모’에 대하여 우려를 드러내며 이러한 우려에 반응하는 것이 ‘과업’이자 ‘책임’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아감벤은 이러한 데리다의 독해를 ‘극히 위험한 오해’라고 판단한다. 나찌의 ‘최종 해결’은 생명정치의 극단적인 예이기 때문이다. 데리다와 아감벤의 첨예하게 대비되는 지점은 벤야민의 ‘신적 폭력’에 대한 해석이다. 데리다는 신적 폭력을 ‘해체적인 것’으로 이해하며 아감벤은 신적 폭력을 ‘파괴적인 것’으로 이해한다. 데리다는 ‘해체’를 ‘개선’으로 이해하며, ‘해체적인’ 신적 폭력은 ‘정립된 것’을 개선하는 것으로 주장하려는 것이다. 아감벤의 ‘파괴적인’ 신적 폭력은 ‘정립된 것’을 ‘파괴’ 또는 ‘탈정립’하는 것이다. 아감벤의 ‘파괴’ 또는 ‘탈정립’은 정립에 동원되기라는 ‘시초의 폭력’을 거부하기라는 방식을 취한다. 나찌의 ‘최종해결’과 ‘공모’의 가능성이 있는 데리다의 신적 폭력은 ‘오염’되어 ‘악용’될 ‘위험성’에 노출되어 있다. 아감벤의 ‘정립’에 동원되는 폭력을 ‘비폭력적으로’ 거부하는 신적 폭력은 이러한 ‘위험성’의 가능성을 철저히 분쇄하여 ‘정립된’ 폭력에 포획된 삶의 잠재성을 해방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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