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디자인학회 정보디자인학연구 정보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1 - 6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지식기반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끼친 것 중에 하나가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 발달, 즉 통신방식의 변화 덕분에 갈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와 휴대폰, 케이블 시스템, 인터넷 접속을 통해 더 멀리, 더 많은 나라 사람들과 더 빨리, 더 깊이, 더 저렴하게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컴퓨터와 인터넷이 빠르게 보급되면서, 많은 부작용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특히 가장 심각하게 주목해야 할 문제가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이다. 인터넷 중독에 빠진 사람은 인터넷에 강한 친밀감을 가지고 있어 현실과 가상세계를 잘 구별하지 못하고 자기 통제가 어렵다.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지 않으면 마음이 초조하고 불안하여 현실 도피처로서 인터넷에 몰입하고 인터넷 이용시간이 길어지면서 중단할 수가 없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게임 중독 예방 및 감지를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해 생체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생체정보를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가령 위험군이나 잠재적 위험군에 속하는 경우 자동으로 관련 주치의 및 상담센터로 통보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고 또한 사용자의 현 상태를 가족이나 보호자와 공유함으로서 보다 건전하고 건강한 인터넷 문화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지리라 생각된다. 나아가 제안한 프레임워크는 사용자의 상태를 인지하고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는 트리거 역할을 수행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