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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보리 이현진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35 - 44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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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을 전후한 동시대 인터넷 미디어 환경에서 유발된 변화와 문화양식은 포스트인터넷 시대의 도래를 예고했다. 이러한 시대에 ‘인터넷 이후’, 즉 ‘포스트인터넷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 및 분석이 잇따라 있어 왔지만, 여전히 그 범위와 해석이 광범위하다. 이는 포스트인터넷에 대한 접근이 그간 인터넷에 발현된 환경적 요소뿐 아니라, 그 환경에서 딸려온 양태가 파편적이고 혼종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배경 아래 본 연구는 포스트인터넷의 담론 및 가치를 포스트인터넷 아트 예술가들의 작품 사례를 들어 미시적으로 살펴보며, 포스트인터넷 아트의 미학적 가치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에 그 의의와 목적이 있다. 그 연구 방법은 먼저 동시대 예술에서 인터넷이 미치는 영향 및 그 특징에 대하여, 특히 웹 2.0 서비스의 ‘참여· 개방· 분산’적 접근 하에 살펴봤다. 웹 2.0 서비스는 포스트인터넷을 유발한 조건임에 분명한데, 이는 인터넷 이용자 역할을 생산/수용자로 전환시키는 동시에 이들을 유기적인 생산 주체로 변화시켜, 기존의 선형적인 미디어와는 다른 결을 제시했다. 한편 인터넷 계보에서 파생된 다양한 기술적 조건과 변화된 인식 역시 포스트인터넷 아트의 미학에 특이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이를 크게 ‘디지털 이미지에 대한 재해석’, ‘인터넷 패러디 문화 및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활용’, 그리고 ‘물리적 공간으로 귀환하는 작품’이라는 세 가지 큰 틀로 살펴보며, 그 구체적 사례들을 설명한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본 연구는 이들 예술가들이 동시대 인터넷 미디어 환경에 포섭된 상황 뿐만 아니라, 인터넷 안팎을 오가며 어느 정도 반영적이고 성찰적인 관점을 가진다고 본다. 이들 속에서 포스트인터넷 이후의 불안정한 증후에 포섭되지 않고자 지속적으로 포스트인터넷 환경을 사유하는 모습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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