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승희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13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57 - 1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심리사회적 학교환경, 학업 스트레스, 우울과 불안, 인터넷의존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 자료는 2021년 한국복지패널조사 16차부가조사를 활용하였으며, 고등학생 337명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확인적 요인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하였다. 매개효과(변수들의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은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통해 검증되었다. 결과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우울과 불안은 인터넷 의존도를 증가시켰으며, 청소년이 학교환경을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우울과 불안은 낮아졌다. 긍정적으로 인식된 학교환경은 인터넷 의존도를 직접적으로 감소시켰을 뿐만 아니라, 우울과 불안을 감소시킴으로써 인터넷 의존도를 간접적으로 감소시켰다. 학업 스트레스는 우울과 불안을 직접적으로 증가시켰다. 학업 스트레스는 인터넷 의존도에 직접적인 영향을미치지는 않으나, 우울과 불안의 증가를 통해 간접적으로 인터넷 의존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의 실천적·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