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림 (동국대학교) 김혜순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불교학회 한국불교학 한국불교학 제7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93 - 42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생명존중교육의 난점을 파악하고 그 대안으로명상 접목의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자료 수집은2014년 6월부터 9월까지 진행되었으며 G시의 어린이집 원장 10명을 대상으로 개별면담이 실시되었다. 이후 수집된 면담자료와 기타 자료 등의 내용을범주화하고 분석하였다. 질적 분석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원장들이생각하는 생명존중의 교육적 의미로는 첫째, 상호존중의 교육실천이 생명 공동체를 살리는 힘이다. 둘째, 영유아기 바른 인성교육의 뿌리이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실제 보육현장에서는 생명존중교육이 지속하여실시되고 있지 못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원장들의 목소리에 담긴 어린이집 생명존중교육의 난점을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로 도출하였다. 첫째, 주로 바깥에서만 이루어지는 생명존중교육의 양상이다. 둘째, 생명존중의 실천 보다는 동식물을 활용한 과학적 접근의 교육 양상이다. 이를 토대로, 영유아 생명존중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생명존중 함양에 도움을 주는 명상의 효과를 알아보고, 명상 접목의 방향으로서 연기와 사무량심에 근거하였다. 그리고생명존중 중심 영유아 명상활동의 7가지 예시를 들었다. 본 연구가 영유아 생명존중의 교육적 가치 및 방안 탐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