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창 (한국항공대학교) 임정현 ((주)다이소아성산업) 이상학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3 - 23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신 모바일 기술의 발달과 함께 모바일 광고 산업 및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증가하고있는 가운데, 최신 모바일 광고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광고의 특성을 현 시점에서 분석하고 반영하여 수용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Tsang, Ho, Liang(2004)과 Xu(2006)의 연구모델을 기초로 하고 최신 모바일광고 흐름을 반영하여 ‘상호작용성’이라는 모바일 광고 특성으로 추가한 새로운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60부를 배부하고 이중 241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검정을 위하여 요인분석, 회귀분석 등의 통계기법을 이용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제시한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오락성, 정보성, 신뢰성, 상호작용성, 개인화 등이 포함되어있는 모바일 광고는 수용자의 모바일 광고태도 형성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온다. 다만, 성가심을 유발하는 모바일 광고는 수용자의 태도 형성에 있어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점이 확인되었다. 또한 사전동의를 제공하는 모바일 광고 역시 수용자의 태도 형성에 있어서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 수 있었기 때문에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모바일 광고의 경우 구매의도에 바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나타냄에따라 인센티브를 활용한 모바일 광고 제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