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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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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9 - 5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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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우리나라 가계의 소비지출에서 나타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통신비 지출의 비중이 크게 증가하였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계의 소비지출에서 수요함수를 추정하여 통신비 지출의 소득탄력성을 분석하였다. 소득탄력성을 분석하기 위해 2인상 도시 근로자 가구의 통신비 지출 자료(1990~2010년 분기)를 이용하였으며 또한 소득 계층별(1~10분위)로 구분하여 통신비의 지출의 특징 및 구조적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전체 도시 근로자 가구의 통신비 지출이 탄력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득 10분위별 분석 결과, 저소득층인 1~2분위인의 탄력성이 고소득층인 9~10분위보다 높아 저소득층이 통신비 지출에 더욱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통신비 지출의 구조적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소득탄력성을 1990년대와 2000년대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1990년대는 통신서비스가 선택재의 성격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으나, 2000년대는 통신비 지출이 비탄력적임을 보이면서 필수재의 성격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과거의 음성통화 위주의 통신서비스가 인터넷의 발달로 전자상거래, 검색 등 다양한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수단으로 변모하면서 통신비 지출에 구조적 변화가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지난해 말 이후 스마트폰 가입자의 급증으로 가계의 통신비 지출이 다시 확대되고 있어 가계의 통신비 지출 부담 증가에 대한 정부의 적절한 대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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