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3 - 13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지역예술축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마케팅 측면에서 서비스품질, 스토리텔링, 브랜드 자산, 만족도에 대한 관계를 다양하게 접근하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예술축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인 서비스품질, 스토리텔링, 브랜드 자산을 중심으로 방문객 만족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정량적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거창국제연극제의 2014년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분석방법은 기술통계, 탐색적 요인 분석, 구조방정식모델을 활용하여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지역예술축제 만족도의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서비스품질, 스토리텔링을 도출하였고, 이는 브랜드 자산의 매개를 통해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앞으로 이 연구는 국내의 지역예술축제를 개최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변수들(서비스품질, 스토리텔링, 브랜드 자산, 방문객 만족도) 간에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것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지역예술축제의 특성에 맞는 서비스품질, 스토리텔링, 브랜드 자산에 관한 측정지표가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문화예술 및 상품학, 경영학 분야의 학술적인 토대를 제공하고, 지역예술축제의 현장에서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