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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5 - 9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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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금융이해력의 객관적 평가와 주관적 자기 평가를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들이 동일한 체계를 갖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밝히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금융이해력 평가와 설문조사로부터 얻은 자료를 이용하여, 동일한 설명변수 체계로 객관적 금융이해력과 주관적 금융이해력을 추정하고 설명변수들의 유의성을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객관적 및 주관적 금융이해력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나 그 계수가 작을 뿐 아니라, 객관적 금융이해력을 유의하게 설명하는 변수 체계와 주관적 금융이해력을 유의하게 설명하는 변수 체계는 거의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객관적 금융이해력과 주관적 금융이해력이 상이한 기전을 통해 형성되는 것임을 시사한다. 객관적 및 주관적 금융이해력에 대한 추정 결과로부터 대학생의 금융교육에 대한 몇 가지 의미 있는 교육적 및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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