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보 현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문학이론학회 현대문학이론연구 현대문학이론연구 제6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81 - 51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트리즈 원리와 현대시의 소통 가능성을 고찰하였다. 트리즈 원리는 과학적 발명원리로 널리 활용되어 왔고 디자인이나 미술 교육 등으로 그 활용 분야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처럼 트리즈 원리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것은 다른 창의적 사고 기법에 비하여 사고 영역이 넓기 때문이다. 탁월성을 가진 트리즈 원리는 폭넓은 문학적 상상력이 요구되는 시 창작의 원리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다. 트리즈의 원리는 시간, 공간, 조건, 전체와 부분을 분리하는 원리로 문제의 모순을 해결한다. 시 창작에 있어서도 시간과 공간의식,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구조화하는 데서 시작되고 있다. 이점에 주목하여 본 논문은 이를 시창작의 원리와 시적 사유에 적용하여 그 구체적인 소통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트리즈의 40가지 원리와 시창작의 원리를 대입해 볼 때 시간과 반복의 묘사성, 공간과 구조의 병치성, 변화와 전이의 시적 역동성, 균형과 비균형의 시적 치유성의 네 부분으로 유형화가 가능하다. 이 중에서 시간과 반복의 묘사성을 중심으로 트리즈 원리의 시간과 관련된 원리를 대입하여 논의하였다. 트리즈 원리의 시간과 관련된 7개의 원리를 시 창작 혹은 시적 사유와의 관계를 대입시키며 시작품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사고기법을 바탕으로 한 소통의 언어가 좀 더 구체적이라면 시 읽기와 실제적인 시 창작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전제에서 교수-학습방안을 설계하였다. 학습자의 동기유발과정에서부터 퇴고의 과정까지 트리즈 원리를 바탕으로 소통하였을 때 시 읽기의 이해과정과 창작활동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