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미 (성균관대학교) 박현진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733 - 756 (24page)
DOI
10.15711/WR.71.0.2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 기반을 둔 교재 개발의 내용 선정 및 단원 구성의 원리를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에 고시된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을 검토한 후, 교재 개발 시 내용 선정 및 단원 구성의 원리가 될 만한 선행 연구 자료를 살펴보았다. 먼저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이 연계된 선행 연구에서 교재 개발 시 편찬 기준과 유의점을 검토하였다. 이후 검토한 내용을 토대로 한국어 교재의 내용 선정 원리와 단원 구성 원리를 제시하였다. 내용 선정 원리는 교육과정 부합의 원리, 적합성의 원리, 다양성의 원리, 정확성의 원리, 공정성의 원리, 계열성의 원리, 효율성의 원리, 실제성의 원리, 현장 적용성의 원리로 총 9가지를 제시하였다. 단원 구성의 원리는 수업 시간과 교육과정의 성격 반영, 교육 현장과 단원 간 위계화, 활용의 용이성을 고려하여 총 12가지로 정리하였다. 이 연구는 유용한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해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교재 개발 원리를 도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