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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한성어문학 한성어문학 제47권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53 - 284 (32page)
DOI
10.23114/hsemh.2022.47..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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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어 교재인 『성균 한국어』의 개발 방향을 밝히고, 교재 개발을 위한 교수요목 설계 및 단원 구성을 어떤 절차로 제시하였는지를 기술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성균 한국어』는 2017년부터 개발을 시작하여 세 번의 현장 검증을 거쳐 출판되었다. 출판 후 1급 교재는 10학기, 2급 교재는 8학기 동안 사용해 온 시점에서 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성균 한국어』로 한국어를 가르친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반구조화된 자유 기술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교재의 장?단점을 수집하고 이를 교재 개선 방안으로 제안하고자 하였다. 『성균 한국어』는 성균관대학교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므로 기관의 교육과정 특성과 한국어 교재 개발의 최근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주제 중심의 교수요목 구성, 언어 지식과 언어 기능의 분권이 특성이다. 그러나 주제 중심 교수요목 구성은 동일한 주제로 언어 기술(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서 반복을 통한 학습의 내재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지루함’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가르치는 교사들의 조사에서 지적되었다. 또한 교재의 외형적인 문제, 즉 가벼운 교재(종이 질의 문제)와 가격의 문제 등에서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교재의 외형적인 문제를 포함한 교재의 내적인 문제는 앞으로 수정, 보완을 통해 더 좋은 교재가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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