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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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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교육학회 한국무용교육학회지 한국무용교육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1 - 11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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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 청소년들을 위한 무용교육의 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무용교육이 청각장애 청소년들에게 교육적, 신 체적,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가르칠 때 고려해야 할 점들, 그리고 무용/ 움직임 요법으로써의 가치는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교육적, 신체적,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첫째, 리듬 훈 련은 청각장애 청소년들에게 춤을 어떻게 추는지 배우게 할 뿐만 아니라 신 체적, 정신적,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창의력 향상에 큰 영향을 준다. 둘 째, 창작 무용은 신체지각과 움직임 동작을 향상시키며 언어적 어휘력 발달에 도움을 준다. 또한 이러한 창의적인 움직임을 통해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들고 사회성과 표현력이 발달된다. 셋째, 무용의 다른 교육적 가치는 무용을 통해 서로 다른 문화나 역사 및 다양한 장르의 무용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무용교육은 청각장애 청소년에게 다양한 경 험의 기회를 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데 많은 영향을 준다. 넷 째, 무용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만큼 청각장애 청소년들에게 신체적 움직임과 리듬감에 대한 두려움이 감소되고 자아의식과 자아 수용의 발달 등 치료적 효과가 있다. 청각장애 청소년들은 시각적으로 배우기 때문에 가르칠 때 항상 그들의 상 태를 살펴봐야하며 의사소통이 자유롭기 위해서는 수화는 필수적이다. 시각 적 또는 촉각적인 신호를 사용할 때 집중적으로 신호를 줄 수 있도록 시선 교 환이 중요하며, 리듬을 시각적으로 배우기 때문에 박자를 맞출 때 박수나 드 럼 또는 조명을 같이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또한 악기의 진동을 느끼거나 만 져 봄으로써 리듬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무용교육의 역사는 일반 무용 교육에 비해 짧으며 청각 장애인은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춤을 추거나 즐길 수 없다는 오해에서 비롯되 었다. 무용교육이 이들에게 주는 많은 이점과 잠재력을 고려할 때 앞으로 청 각장애인들을 위한 무용교육에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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