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교만 (백석대학교) 변정균 (한국체육대학교) 서은철 (원광대학교) 서건우 (백석대학교) 오아라 (한국체육대학교) 김도윤 (영남대학교) 김춘종 (영남대학교) 윤석민 (영남대학교) 김경진 (한국체육대학교) 김재화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81 - 93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각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체육수업을 지도하는 체육 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피지컬 리터러시의 의미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대상자는 목적 표집을 통해 선정된 지도자 12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통해 심층 면담을 시행하였으며, 자료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우선 청각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체육수업에서 중점을 두는 요소로는 첫째, 단순 청각장애 청소년과 중복 장애 학생들을 위한 수업 난이도 조절과 둘째, 수업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수어만으로 이해가 어려운 운동 기술과 규칙 등에 대한 영상매체 활용을 강조하였다. 청각장애 청소년의 피지컬 리터러시 역량에 대한 체육 교사의 인식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적 영역에서는 청각장애 청소년의 신체적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수법과 체육 환경의 변화를 강조하였다. 둘째, 심리적 영역에서는 체육 지도 시 동기유발과 성취감 증진을 통해 청각장애 청소년의 심리적 역량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셋째, 인지적 영역에서는 청각장애 청소년의 인지적 역량 강화를 위해 스포츠 경기의 용어적인 이해와 기술 동작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였다. 넷째, 사회적 영역에서는 수업 중 의사소통 문제로 발생하는 상황에 대한 중재 노력과 중복 장애 청소년과 단순 청각장애 청소년 간의 조화를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