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은 (부산시립미술관) 이형구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7 - 9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술교육자의 이론에 의한 미술 감상방법을 적용한 학위 논문과 연구물은 학교 교육에서 초, 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유용한 결과를 보여 주고 있으나 일반 사회에 있는일반인에 대한 미술 감상방법에 대한 결과물은 상당히 부족하다.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고 미술 작품을 이해하는 방법을 모르는 일반인들에게 미술 작품의 미적 가치에대한 내면화가 이루어지는 미술 감상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이 연구의 필요성이다. 대화 중심 미술 감상방법으로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에게 적용하여 주관적인 경험과정신적 깊이의 한계만큼 심미적 감성을 발휘하는 내면화를 이루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단계별 질문, 문항, 수업 모형,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여 내면화를 위한 대화 중심미술 감상방법을 적용하여 내면화 변화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설문지를 사전, 사후로통계 처리하였다. 단계별 내면화 변화를 SPSS통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Paired t-test로 분석한 결과는 대화 중심 미술 감상방법이 일반인들의 내면화에 효과적으로작용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