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7 - 6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오늘날 학교교육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교육학적으로 해결해야할 과제로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사상에서 나타난 인간관을 바탕으로 교사-학생의 교육적 관계현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Pestalozzi의 세 가지 인간존재방식에 의지하여 교육의 형태를 자연주의적, 사회학적, 인격주의 관점의 교육사상을 구분하여제시하였다. Rousseau로 대표되는 자연주의적 교육사상에서 인간의 인식과 행동은 우연적이며, 자연적인 힘을 통하여 조정되고, Durkheim의 사회적 관점에서는 교육을 통해 사회화된인간은 사회의 역할자로 대변된다. 여기에서 나타나는 교사-학생의 교육적 관계 현상은 인간이 자연과 사회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미리 설정된 작품으로 탄생되기 위한 일방적인 관계로 나타날 수밖에 없다. 이와는 반대로 인격적 관점에서 인간은 스스로 자신을 결정하는, 자기 스스로를 형성시킬 수 있는 존재로 나타난다. 즉, 이 관점은 인간이 자유의지에 의해 행동하며 목적과 가치를 지향하는 존재라는 전제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교육은 교육의 주체자자로서 인간이 자기결정을 통해 스스로를 실현시켜 나가는 일과 관계한다. 따라서 이 관점에서교육적 관계는 대화를 매개로 하는 ‘나-너’의 인격적인 관계로 파악 될 수 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오늘날 학교교육에서 비인간적, 인간소외로 나타나고 있는 교사-학생의 교육적 관계현상에 대한 반성적 성찰의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