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신기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2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 - 3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양 다큐 방송 프로그램인 ‘세계테마기행’, ‘썰전’, ‘인간극장’ 의 타이틀과 심벌로고에 담긴 함의와 신화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분석 방법으로는 연구 대상 타이틀 디자인을 근거로 하여 ‘언어에서 발생하는 기호학적 의미’ 와 ‘표현에서 발생하는 기호학적 의미’를 ‘롤랑바르트의 신화론’에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세계테마기행’은 타 여행 방송 프로그램과는 차별적으로 둘러 보기식 여행이 아닌 주제별이라는 보다 전문적인 여행 프로그램을 표방하며 그들의 타이틀도 거기에 적합하게 제작하여 시청자들에게 다가 갔음을 알 수 있었다. ‘썰전’ 은 딱딱한 시사 프로그램들과 실소를 주는 예능 프로그램이 아닌 전혀 다른 영역을 개척한 프로그램답게 그들의 타이틀도 그에 어울리는 새로운 시도의 결과물임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인간극장’은 드라마가 대세인 작금에 허상이 아닌 현실을 마치 영화와 같이 잔잔하고 사실적으로 보여준다는 면에서 그들의 타이틀도 독특한 차별점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