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56 - 164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화 시대라는 시대적 흐름에서 발명되며 발전한 TV는 이제 우리 생활의 정말 중요한 일부가 되었다. 계속해서 인터넷이나 핸드폰이 정보를 얻는 최첨단의 도구로 활용되고 있으나 TV는 지금 시대에서 어떤 매체보다도 대중의 생각이나 행동양식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우리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지녔다. TV 방송 타이틀 디자인은 어떤 프로그램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시청자들에게 그 프로그램의 내용을 쉽고 빠르면서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TV 방송 타이틀 디자인이 함축적이고 시각적인 메시지라는 점에서 큰 가치를 지녔다고 할 수 있다. TV 방송 타이틀 디자인은 어떤 프로그램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시청자들에게 그 프로그램의 내용을 쉽고 빠르면서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TV 방송 타이틀 디자인이 함축적이고 시각적인 메시지라는 점에서 큰 가치를 지녔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타이틀 디자인은 타이틀의 사전적 의미 그대로 프로그램의 제목을 나타내며, 타이틀 로고를 가장 중요시한다. 그뿐 아니라 타이틀 로고, 음악, 색채, 화면구성을 포함하며 프로그램 내용에 따라 맞추어 조형적으로 아름답게 디자인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모여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는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타이틀 디자인은 방송의 얼굴이며, 그 프로를 처음으로 시각적으로 마주하는 것이기에 나중에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잠재력을 보게 되기도 하며 본 연구는 여러 프로그램들을 통해 분석하도록 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TV 방송 타이틀 디자인에서 타이포그래피가 갖는 중요성을 확인하고 우리나라 매체에서 표현되는 TV 방송 타이틀 타이포그래피의 다양한 표현과 효과적인 정보전달방법을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4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