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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WUOUXIANG (성균관대학교) 이준서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3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67 - 37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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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인권, 사회 등 공익 의식의 중요성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 공익포스터 공모전이 세계적으로 많아지고 있는 추세를 볼 수 있다. 이에 본 작품논문연구는 Red Dot Design Award나 IF Design Award 같은국제 저명 공모전에 수상되었던 공익 포스터 작품의표현방법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발견한 공통점이나 비슷한 패턴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그 방법론을 통해 공모전에 입상하기 위한 공익포스터 작품을 직접 제작하였다. 공모전 수상작 포스터들 중 다수가 기호학을 효과적으로 잘 이용하여 익숙하지 않고 추상적인 개념을잘 알려진 것으로 기호로 대신하여 표현하였으며, 또한 서로 전혀 연관성이 없는 두 개 이상의 요소를 합쳐서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개념도 창출하고 창의적인 공익포스터 작품을 디자인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를 위해 퍼스의 기호학 체계를 기반으로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퍼스의 기호학은 언어 중심의 한계를 극복하고 해석 과정을 거친 기호의 이해를 중시하므로다양한 주제의 공익포스터 작품의 표현방법을 이해하고 또한 직접 작품제작을 하는데 있어서 본 연구의 방법론으로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적용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국제 저명 공모전 수상작을 검토하여, 표현방법의 분석 틀 없이 시각화에만 중점을 둔 것이 아니라 퍼스의 기호학에 근거하여 공익포스터의 분석 기준을 두었다는 점에서 차별화 방안을 끌어내었다. 공익포스터라는 자칫 진부해질 수 메시지를 참신한 아이디어로 일반인들에게 좀 더 친근감 있게 다가갈 수 있게 만드는 포스터디자인은 어떤 것인지 그 표현방법을 분석하고, 기호학적인 요소들이 어떻게 적절히 사용되어 상호작용을 하는지 직접 작품제작 및 연구를 통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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