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재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1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9 - 24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디지털 환경의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뉴 미디어의 등장으로 이전보다 메시지의 생산자와 수신자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포스터 및 광고를 비롯하여 디자인과 예술의 다양한 분야와 장르에서 그 발전의 속도는 하루하루 급변하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포스터 디자인은 전통적인 인쇄물 매체의 방식에서 오늘날 다양한 인터넷 매체(웹사이트, SNS 등)를 통해 수신자에게 전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2년부터 출범한 아트부산의 기존방식의 전통적인 인쇄포스터에서 변화된 2018년, 2019년도에 제작된 무빙포스터의 사례를 바탕으로 새로운 콘텐츠 플랫폼에 맞게 발전하고 하고 있는 무빙포스터 디자인의 표현방법에 적용되고 있는 특성과 무빙포스터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무빙포스터에 대한 주목도의 경우 2018년에 제작된 무빙포스터가 더욱 높게 나타났으며, 호감도의 경우 2019년 아트부산 포스터가 더욱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인지도의 경우 두 포스터 간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무빙포스터는 송신자에서 수신자로 이어지는 단선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벗어나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포스터 환경을 조성함으로서 새로운 매체플랫폼에 효과적인 무빙포스터의 제작에 대한 논의와 무빙포스터디자인의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