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3 - 10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4년 제2회 전북건축문화제 ‘내가 살고 싶은 집’ 그리기대회에 전북지역 초등학생의 그림을 분석해서, 현재 초등학생이 지닌 이상적인 집과 거주환경의 특성을 도출했다. 208명의 대회 참가자는 여자 72.6%, 저학년 69.8%, 현재 아파트 거주자가 75.0%로 구성되어 있다. 고학년의 그림에서 현실을 주제로 한 집이 다수였고, 학년에 따른 차이가 유효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전북지역 초등학생들이 지닌 이상적인 집과 거주환경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물리적 속성인 주택으로서 이상적인 집은 전통적인 박공지붕 형태의 단독주택이다. 둘째, 나무, 산, 물 등 자연을 대표하는 요소가 자리잡은 마당과 그 중심에서 선호하는 놀이를 통한 즐거움, 기능을 충족시키는 생활기구들의 배치가 보여주는 편리함 등이 집의 이상적인 거주환경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부분의 그림에서 집은 나를 포함한 가족과 친구, 애완동물들이 그려져서 집이 지닌 가족의 의미가 중요하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역설적으로 전북지역 초등학생에게 이상적인 집과 거주환경은 현실과 상반된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공동주택 계획 시 아동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집과 거주환경을 반영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또한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는 도시의 아파트를 벗어나 아동들이 지닌 집에 대한 공간체험으로 현실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