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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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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미래청소년학회지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57 - 18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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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업중단청소년들이 학업을 중단한 후 경험하는 노동경험에서 학업복귀 과정에 대한 청소년들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학업 현장으로부터 1년 이상 벗어난 후 3개월 이상 학업을 지속하고 있는 청소년 11명을 심층면접한 후, 근거이론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중심현상은 ‘청소년노동에서 학업복귀로 방향키 돌리기’로 나타났다. 인과적 조건은 ‘학교담장밖 세상에 내몰리기’, ‘정착할 곳을 잃은 떠돌이의 삶’, ‘학교밖 떠돌이로 끊임없는 방황’이었고, 중심현상에 대한 맥락적 조건은 ‘떠돌이에서 청소년노동자로 방향전환’, ‘청소년노동현장에 정착하려는 몸부림치기’, ‘청소년노동현장에 정착민의 터전일구기’이었다. 중재적 조건은 ‘도움의 따뜻한 손길’이었고, 현상을 조절하기 위한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학업복귀를 향한 희망의 몸짓’, ‘학업복귀를 가로막는 장애물’이었다. 중심현상의 결과는 ‘학업복귀 경험이 심어준 인생의 고진감래’로 나타났다. 선택코딩으로 핵심범주는 ‘청소년노동에서 학업복귀로 방향키의 속도조절’이였으며, 학업복귀로 향한 노동경험형은 ‘전문직 노동경험형’, ‘생계형 노동경험형’, ‘충동적 노동경험형’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학업중단청소년의 노동경험에서 학업복귀 과정에 필요한 개입 서비스를 위한 방안과 연구를 위한 함의를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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