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9 - 3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무선휴대폰은 1세대 아날로그 방식으로부터 현재 4세대 LTE(Long term evolution)의 디지털 방식으로 통신기술에 따라서 진화되어 오면서, 스마트 폰의 등장 전까지 피처폰(feature phone) 디자인은 여러 가지 폼팩터 (Form-Factor)를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이 시장에 선보여 왔다. 피처폰 소비자들은 자기의 취향과 사용 패턴에 따라서 바 타입(Bar type), 플립 타입(flip type), 폴더 타입(Folder type), 슬라이더 타입(Slider type), 스윙 타입(Swing type) 등의 여러 폼팩터와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었으나, 스마트폰 시장이 성숙기에 들어오면서 각 제조사에서 출시하는 모델들은 제한된 바 타입의 폼팩터가 기준이 되고 터치방식이 중요 인터페이스가 되면서 점점 차별성을 가지기 힘들고 획일화된 제품 디자인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배경적 요인으로는 첫째 기술집약적 설계, 제품의 콤팩트(compact) 및 슬림(slim)화 현상이 더욱이 단순한 디자인 구성을 가지는 환경을 만들었다. 둘째 스마트폰 제품은 물리적 요소가 소멸되고 터치방식의 큰 디스플레이가 주요 인터페이스 기능으로 진화된 부분이 제약적인 요소가 되었다. 셋째 기능적 컨버전스가 이루어지면서 특정 기능들이 물리적요소가 아닌 소프트웨어로 구현 가능해졌고, 넷째 후발업체들은 모바일 선두기업의 제품을 모방하는 카피캣(모방제품) 전략으로 인해 제품 디자인의 다양성을 잃어가고 있다. 본 연구는, 이 같은 평준화되는 스마트폰 디자인 환경에서, 독자적인 개성과 차별을 가질 수 있는 디자인 접근들이 필요한 시점을 인식하고, 다음 단계의 디자인으로 이끌기 위해 제조사별 디자인 정체성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여러 가지 디자인 접근법과 디자인 요소를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