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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보현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1 - 5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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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장에 따른 국민소득의 증가와 주 5일제 근무 등으로 여가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캠핑 활동의 수요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설 및 공공 캠핑장의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이용자의 만족도에는 캠핑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 이용자의 캠핑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캠핑 활동과 캠핑장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수준과 요구(needs)가 다양해짐에 따라 이에 적합한 다양한 캠핑장의 디자인과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모든 캠핑장이 동일한 특성을 지니고 있지 않으며 또한 모든 캠핑장 이용자가 동일한 특성을 지닌 캠핑장을 원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캠핑장 이용자는 선호하는 적합한 캠핑장과 캠핑의 유형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이용자에 대한 캠핑장 선호 유형 인식에 대한 조사와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개발에 앞서 레저 공간 중에서 캠핑장을 대상으로 이용자의 요구사항과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캠핑장의 디자인에 반영하기 위해 Q방법론(주관성 연구 방법론)을 적용하여 캠핑장 이용자의 캠핑장에 대한 인식의 유형을 도출, 분류하고 해석하였다. Q방법론은 느낌, 의견, 선호, 감정, 이상, 취향, 직관과 같은 인간의 주관적 감성의 선호유형 연구를 위해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는 사용되는 접근방법으로, 연구방법인 동시에 분석방법이다. 그 동안 대부분의 조사·연구 방법이 연구의 당위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정량적 조사 연구방법(SPSS, 척도법 등)등을 사용해 왔지만 정량보다는 정성 및 감성에, 그리고 객관성보다는 주관성과 보다 밀접한 관련이 있는 디자인의 가치와 본질에 비추어 볼 때 조사, 연구의 한계가 있었으며, 이에 따라 디자인 분야에서도 이용자의 주관성을 기반으로 하는 연구 방법으로의 접근은 향후 매우 의미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Q방법론을 이용하여 Q소팅과 분석을 통해 추출한 유형에서 유사한 유형을 통합하여 종합, 해석한 결과 총 4가지 유형으로 최종 분류·정리되었다. Q방법론은 이용자의 주관적 입장에서 캠핑장 이용자의 캠핑장 선호유형을 도출해 낼 수 있는 조사·연구방법이며,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캠핑장 디자인의 방향 및 전략 수립과 이용자의 요구에 적합한 특성 있는 캠핑장을 조성하여 캠핑장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수준 높은 캠핑문화를 선도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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