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호남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3 - 6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공외교의 관점에서 수행되는 해외 한국어교육의 문제점을 인도네시아에서의 한국어교육 사례를 통해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해외 한국어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대내외적 요인을 중심으로 분석틀을 제시하고 이를 사례에 적용한 후 정책적 제언을 도출한다. 상대국의 국민들이 한국에 대하여 우호적 태도와 감정을 갖도록 그들에게 직접 접촉하여 수행되는 공공외교에 있어서 한국어교육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한국의 동남아시아 외교에서 매우 중요한 인도네시아에 대한 한국어교육 지원 역시 공공외교의 관점에서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공외교의 관점에서 해외 한국어교육의 사례를 분석한 연구는 매우 미비하다. 본 연구는 이를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틀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적이다. 또한, 인도네시아에서의 한국어교육 사례를 통해서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행위자들 간의 조정의 부재와 대상국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한국어교육이 공공외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구체적 분석과 정책적, 실천적 대안 검토는 향후 한국 공공외교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