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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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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건축물 외벽에 영상 디스플레이 장치를 설치하여 건축물의 미적 가치 향상을 추구하는 미디어 파사드의 개발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미디어 파사드는 하드웨어 개발과 영상 콘텐츠 제작이 동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후에는 상대적으로 저비용 고효율성을 지닌 다양한 영상콘텐츠의 확보로 대중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미디어 파사드의 영상콘텐츠는 건축물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기 위해 제작된다. 이러한 점은 지속적인 유지를 위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따른 요점으로서 중요하게 작용한다. 본 논문은 한국 통신사인 KT의 본사 건축물에 근접한 광화문의 지리적 특성이 부합된 요소들을 활용하여 사람들에게 도심 속 너머의 자연풍경을 감성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하는 콘텐츠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본 논문에서 연구된 콘텐츠는 광화문이 지닌 전통문화와 KT기업의 IT기반의 기술적 이미지의 융합으로 상징적 표현기법 구조로 구성되었다. 장면은 총 4장으로 전개되며 각각의 장면들은 미디어 파사드의 특성에 맞추어 느리게 전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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