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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행철 (浙江工商大學) 김일림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57輯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11 - 444 (34page)
DOI
10.52639/JEAH.2021.12.57.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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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운 ≪계원필경집≫, ≪사산비명≫에 수록된 차와 관련된 8건의 기록을 중심으로 그의 차인으로서의 면모와 수준을 조명하고자 하였다. 이 8건의 차와 관련된 기록은 현존하는 고려시대 이전의 차 관련 기록 중 가장 많은 수량이며, 내용상으로도 가장 풍부하다. 8건의 기록을 살펴보면, 최치원은 9세기 중・후반 당나라의 차생산과 물류상황, 차정과 차세에 대해 숙지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당나라와 신라의 차와 음다법, 다구 등을 섭렵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양주 촉강차에 대한 언급은 중국쪽 기록보다 더 앞선 것이다. <진감화상비명>에서 언급한 ‘수진오속(守眞忤俗)’은 우리 차문화역 사상 최초로 나타난 다도정신로서 차후 확대 연구와 재조명이 필요한 부분이다. 결과적으로 고운 최치원은 당나라와 신라 양국을 무대로 활동한 국제적 차인으로서 차에 대한 이론과 실천을 겸비하고 아울러 높은 다도경지를 성취한 우리 차문화역사상 최초의 전인(全人)적 차인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9세기 신라와 당나라의 음다 현황 이해
Ⅲ. ≪계원필경집≫을 통해 본 최치원의 차생활
Ⅳ. ≪사산비명≫에 나타난 최치원의 다도 경지
Ⅵ. 맺음말
參考文獻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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